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꿀정보

간이과세자 부가세신고방법 홈택스 간편신고로 뚝딱

by so_yammy 2021. 1. 6.

 

 

부가세신고의 계절이 돌아왔다! 사실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면서도 문득문득 부가세신고는 어떻게하지?생각했을때가 있었는데 신고기간이 아니면 알 수 없을 것 같아 미리 찾아보진 않았다. 역시나 찾아서 하다보니 꽤나 쉽다!

 

⎮개정 전 간이과세자의 조건

연 매출 4800만원 미만인 소규모 개인사업자로 세금계산서 발행의무가 면제되고 연매출 3000만원 미만인 경우 부가세 납부 의무가 면제

 

개정 후 간이과세자의 조건

연 매출 8000만원 미만인 소규모 개인사업자로 확대, 4800만원~8000만원 미만 사업자는 간이과세자여도 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

 

 

올해 간이과세자의 조건이 완화되었다. 조건이 이렇게 변경되었으니 확인하고 신고를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부가세 납부 면제 기준이거나 무실적자도 신고는 꼭 해야하니 기간내에 꼭 신고하기를 바란다.

 

 

나는 현재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두군데에서 판매를 하고 있기때문에 두 곳의 부가세신고내역을 통해 신고를 해줄것이다.

 

 

먼저 홈택스에 접속을 해준다. 요즘에 공인인증서가 사라져서 손택스어플을 다운받아 지문인식, 페이스인식 등으로 로그인을 해줄 수 있어서 간편하다.

 

 

로그인을 해주면 부가가치세신고탭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해주자.

 

 

나는 간이과세자로 간이과세자 정기신고 클릭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준 뒤 확인

 

그러면 바로 이렇게 자동으로 정보들이 입력된다. 저장 후 다음이동 클릭

 

나는 도소매업으로 되어있기때문에 소매업을 클릭해주고 저장 후 다음이동 클릭. 여기서 만약 실적이 없다면 무실적신고를 클릭해서 편리하게 신고를 해줄 수 있다.

 

 

 

다음으로는 이런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막막해질 필요가 없다. 신용카드, 현금영주증, 기타금액을 확인해서 입력해주기만하면 된다.

 

먼저 스마트스토어판매자센터에 접속 후 정산관리탭에서 부가세신고 내역을 들어가준다.

 

 

나는 1월부터 시작했기때문에 기간을 20년 전체로 해주었다. 

 

 

검색을 하면 이렇게 판매내역이 뜨는데 신용카드매출전표와 현금영수증내 소득공제부분을 합산해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발행금액으로 입력해주고 기타금액을 기타(정규영수증 외 매출분)금액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스마트스토어만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여기서 끝내면 되겠지만 나는 쿠팡에서도 간간히 판매가 일어났기때문에 쿠팡내역과 합산을 해주어야한다.

 

 

쿠팡wing에 접속해서 정산관리 부가세신고내역을 접속해준다.

 

스마트스토어와 마찬가지로 20년을 통째로 조회해준다.

 

쿠팡도 합계를 확인해서 스마트스토어와 합산해주면된다. 상세다운로드로 엑셀다운을 해서 합산해주어도 된다.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에서 확인한 금액을 합산해서 입력해준 뒤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발행금액 집계표 작성하기를 클릭한다.

 

위에서 합산해서 작성해준 것을 나눠서 입력해준다고 보면 된다. 신용카드따로 현금따로 기입해준 뒤 입력완료를 클릭해준다.

 

잘 작성되었는지 확인 후 입력완료를 클릭한다.

 

10%가 부가세로 나오는데 확인 후 신고서 입력완료를 클릭한다.

 

나는 간이과세자로 부가세납부가 면제된다. 확인하고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해준다.

 

 

접수증을 발급받으며 부가세신고가 완료되었다.

 


첫 부가세 신고였는데 생각보다 간단해서 쉽게할 수 있었다. 매출이 더더 늘어나고 판매하는 플랫폼이 늘어난다면 복잡해지겠지만 지금까지는 혼자하기에 무리가 없었다. 매출이 크지 않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로 부가세신고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